본문으로 바로가기

UX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

category UX 2015. 4. 7. 15:28


#1 기업은 좋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다양한 조사를 기획하고 실시한다.

1. 데이터 지표 분석

  • 기업의 성과나 현황을 실제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로 수집해 분석하는 방법
  • 사업 특성에 따라 매출액, 영업 이익률, 순이익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 순방문자Unique Visitor, UV

      특정기간동안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 중복 사용자는 1로 간주

    • 페이지뷰Page View, PV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를 열어본 수

    • 총 체류시간Total Time Spent, TTS

      해당 사이트에 사용자가 머무른 시간

    • 평균 체류시간Average Duration Time, Avg. DT

      해당 사이트에 순방문자가 체류한 시간

    • 평균 재방문일수Average Frequency, Avg, FQ

      순방문자가 해당 사이트를 재방문한 평균 일수

    • 클릭률Click Through Rate, CTR

      웹 페이지의 광고 노출 대비 실제 클릭으로 이어지는 비율

  • 외부 리서치 업체를 이용

2. 벤치마킹 분석Benchmarking

  • 전략을 세우기 전 성공한 기업의 노하우를 분석

    UI, 구조, 주요 기능등을 분석
    핵심적 성공 요소를 찾아내고 그것에 가치를 높이는 데 의의

3. 휴리스틱 평가

  • 여러 도메인 별 각 전문가들에게 특정 서비스를 평가받는 전문가 평가Expert Review 방법중에 하나 - 사전에 체크리스트나 사후인터뷰를 통해 평가 내용을 확인하기도 한다.

4. 사용자 조사User Research

  • goal에 따라 외부환경/시장분석 단계, 경쟁사 분석 단계, 자사 분석 단계에 모두 실행할 수 있다.
  • user의 입장이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반영될 수 있어서 효과적

5. SWOT분석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
  • 구체적인 전략 방향을 설계(각 요인을 조합하여 최적의 전략을 설정)

    • SO전략(공격적 전략)

      강점과 기회를 고려
      시장 기회 선점, 시장제품의 다각화

    • ST전략(다양화 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이용
      시장침투 전략, 제품 확충 전략

    • WO전략(방향전환 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
      제품 방향 전환, 전략적 제휴

    • WT전략(방어적 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기업의 약점을 최소화 또는 회피하기 위함
      철수 전략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er Research 주요 방법론  (0) 2015.04.12
사용자 조사의 역할과 과정  (0) 2015.04.10
전략과 UX  (0) 2015.03.31
UX 전문 조직 구성과 역할  (0) 2015.03.31
UX 인력의 자질과 책임  (0) 2015.03.30

동을 : What I think about
블로그 이미지 동을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