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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문 조직 구성과 역할

category UX 2015. 3. 31. 00:32


#1 UX 조직의 변화, Supporter 에서 Facilitator 까지

  • 과거 - Supporter 서포터
    • 기존 프로세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이에 대한 원인분석을 통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불확실성을 줄여주는 역할
    • 주로 사용성 테스트 엔지니어(Usability Test Engineer)로 불림
    • 오픈 전 혹은 개편시기에 참여하며 해당 서비스이 사용성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
  • 현재 - Mediator 중재자
    • 내부 고객간 또는 내외부 고객간의 이해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사용자 조사(User Research), UX 설계,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를 통해 이를 중재하고 조정하는 역할
    • 프로젝트의 전략 수립 단계에서부터 프로젝트 멤버로 참여하여 실무 부서와 협업하며 사용자와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편이다.
    • 전략 수립 단계에서는 User Research(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user의 needs와 기대사항을 분석하여 service(object)의 타켓을 명확히 하는 일을 함
  • 미래 - Facilitator 촉진자
    •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외부 고객End-User과의 참여 디자인과 선행 UX 연구, Design Thinking과 같은 도구를 통해 기존 제품에 가치를 높이는 작업을 수행하는 역할.
    • 조금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와 트렌드의 흐름을 살필 수 있는 여유
    • 미래의 UX 전략을 세우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함

#2 적절한 UX 조직의 기준은?

  • 인력은 최소 8~9명
    • 사용자 리서치 2명
    • 정보 구조 설계자 2명
    • 인터렉션 &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문가 3~4명
    • 데이터 분석 전문가 1명
  • 목표는 research를 통해 user의 needs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평가해서 개선하는 형태를 끊임없이 진행하는 것.
    • 하지만 이러한 조직을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T자형 인재가 될 것이 요구된다.
    • 여러가지 역량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 두가지에 특정한 영역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
  •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
    • 팀원들에게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이들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 함께 모여 서로의 전문성을 팀원들에게 교욱하고, 장점과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UX팀의 리더가 해야 하는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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