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UX 인력의 자질과 책임

category UX 2015. 3. 30. 01:14


#1 UX를 어디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UX 분야에는 필수적인 전공이나 자격증 따위는 없다.
  • 관련된 학문이라면 모두 좋은 출발점이 된다.

    사람을 이해하는 모든 학문
    제품, 서비스, 시스템(object)를 이해하는 모든 학문
    본인의 생각을 외부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학문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학문

  • 전공과 관계 없이 기획, 개발, 디자인 필드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분들도 UX 쪽에서 많은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2 기본적으로 UX 쪽에 진출한 전공과 전문성에 대한 소개

1. 산업공학 계열(인간공학, HCI 등)

  • 인간/인지 공학의 이론적 근거
  • 실험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 인간공학, 실험 계획법, 확률과 통계, 인지공학, 의사 결정, OR(operation Research) 등

2. 디자인계열(산업디자인, 공업디자인, 건축학, 미디어학 등)

  • 디자인 이론 및 프로세스 이해
  • 디자인/스케치/프로토타이핑 능력
  • 디자인(컬러, 조형) 이론, 스케치, 인간공학, 창의적 사고법, 정보 시각화 등

3. 심리학 계열(인지심리학, 소비자심리학)

  • 인간의 인지 활동에 대한 이해
  • 실험 디자인, 설문/인터뷰 등의 사용자 조사 스킬
  • 사용자 행태 분석학, 인지심리학, 실험 계획법, 통계 등

4. 인문학, 사회과학 계열(문헌정보학, 사회학, 언어학, 국문학, 영문학, 문화기술학 등)

  • 정보 처리 이론 이해
  • 문화와 사회구조 이해
  • 정보 구조 설계 능력
  • 언어학, 사회 조사법, 통계, 스토리텔링 등의 분야 이해
  • 예측하기 힘든 환경과 다양한 사용자의 특성 때문에 여러 학문적 배경에서의 접근이 UX업무에서 필수임

#3 UX 전문가의 자질은?

1. 현상에 대한 주의깊은 관찰력과 분석능력이 필요하다.

  • user를 적극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늘 지니고 있어야 한다.

    표면적인 니즈와 숨겨진 니즈를 신속히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정확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시 필수적이다.

  • user와 라포르(Rapport, 친밀하고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 정확한 커뮤니케이션과 유연한 대처능력으로 내부 고객(의사결정권자, 협업 부서, 팀원 등)들에게 잘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런 능력의 바탕은 충분한 경험과 지식이다.

    때로는 전문적인 이론이나, 과거의 경험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3. 그 밖에 트렌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과 끊임없는 호기심도 필요하다.

4.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솔루션을 낼 수 있는 창의력도 필요하다.

5. 좌절할 순간도 많지만,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해 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실제 object를 이용하는 user를 사랑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과 UX  (0) 2015.03.31
UX 전문 조직 구성과 역할  (0) 2015.03.31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0) 2015.03.26
좋은 UX와 나쁜 UX  (0) 2015.03.25
UX 개념과 구성요소  (0) 2015.03.19

동을 : What I think about
블로그 이미지 동을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