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략과 UX

category UX 2015. 3. 31. 15:09


#1 전략은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1. 지피지기

지피 : 경쟁사가 처한 상황이나 환경, 제품이나 서비스 전략에 대한 이해
지기 : 자사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전략, 조직 문제, 인사 문제, 자금력, 기업문화 등의 상황에 대한 이해

  • 즉, 자사와 타사를 (비교하여) 철저히 분석하고 외부 환경인 정치 및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소비자 트렌드, 사회적인 이슈 등에 대비함으로써 경쟁우위에 설 수 있다.
  •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내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계획을 세운다.

#2 기업의 전략은 크게 세 가지이다

  •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 가장 상위에 있는 전략으로 비즈니스의 범위와 전체적인 목표를 포함하고 있다.
    • 기업 사명문Mission Statement라고도 불린다.

      기업의 존재 이유
      기업이 추구하는 미래의 모습을 제시
      장기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
      하위 전략의 버팀목

  • 사업 전략Business Strategy

    • 기업 전략(목표)를 토대로 각 사업부 별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이 담겨 있다.

      시장에 내놓을 서비스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운영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
      다양한 조사가 이루어지는 단계

  • 실행 전략Operational Strategy

    • 사업부를 이루는 각 기능부서별로 어떻게 사업 전략의 전략 방향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세부적인 실행방법을 마련하는 단계

      인력에 대한 계획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
      일정에 대한 계획

  • 순서는 기업 전략 → 사업 전략 → 실행 전략 순서대로 구체화되어 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UX 전문가는 이러한 기업의 Strategy 전략 수립 과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UX 만족의 목표와 기업의 사업 전략 목표가 일치하는 방향으로 → user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3 사용자 니즈 + 비즈니스 가치 = (기업)전략 → object

  • 철저한 사용자 니즈를 조사, 파악하면 그 전략을 더욱 탄탄하게 할 수 있다.
  • 따라서 UX 실무자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전략 과정에 대해서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 여러 기능이나 정보 중에서 우리의 목표와 일치하기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경쟁사와 차별화할 점은 어떤 부분이 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조사의 역할과 과정  (0) 2015.04.10
UX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  (0) 2015.04.07
UX 전문 조직 구성과 역할  (0) 2015.03.31
UX 인력의 자질과 책임  (0) 2015.03.30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0) 2015.03.26

동을 : What I think about
블로그 이미지 동을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