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은 좋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다양한 조사를 기획하고 실시한다.
1. 데이터 지표 분석
- 기업의 성과나 현황을 실제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로 수집해 분석하는 방법
사업 특성에 따라 매출액, 영업 이익률, 순이익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순방문자Unique Visitor, UV
특정기간동안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 중복 사용자는 1로 간주
페이지뷰Page View, PV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를 열어본 수
총 체류시간Total Time Spent, TTS
해당 사이트에 사용자가 머무른 시간
평균 체류시간Average Duration Time, Avg. DT
해당 사이트에 순방문자가 체류한 시간
평균 재방문일수Average Frequency, Avg, FQ
순방문자가 해당 사이트를 재방문한 평균 일수
클릭률Click Through Rate, CTR
웹 페이지의 광고 노출 대비 실제 클릭으로 이어지는 비율
외부 리서치 업체를 이용
2. 벤치마킹 분석Benchmarking
- 전략을 세우기 전 성공한 기업의 노하우를 분석
UI, 구조, 주요 기능등을 분석
핵심적 성공 요소를 찾아내고 그것에 가치를 높이는 데 의의
3. 휴리스틱 평가
- 여러 도메인 별 각 전문가들에게 특정 서비스를 평가받는 전문가 평가Expert Review 방법중에 하나 - 사전에 체크리스트나 사후인터뷰를 통해 평가 내용을 확인하기도 한다.
4. 사용자 조사User Research
- goal에 따라 외부환경/시장분석 단계, 경쟁사 분석 단계, 자사 분석 단계에 모두 실행할 수 있다.
- user의 입장이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반영될 수 있어서 효과적
5. SWOT분석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
구체적인 전략 방향을 설계(각 요인을 조합하여 최적의 전략을 설정)
SO전략(공격적 전략)
강점과 기회를 고려
시장 기회 선점, 시장제품의 다각화ST전략(다양화 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이용
시장침투 전략, 제품 확충 전략WO전략(방향전환 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
제품 방향 전환, 전략적 제휴WT전략(방어적 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기업의 약점을 최소화 또는 회피하기 위함
철수 전략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er Research 주요 방법론 (0) | 2015.04.12 |
---|---|
사용자 조사의 역할과 과정 (0) | 2015.04.10 |
전략과 UX (0) | 2015.03.31 |
UX 전문 조직 구성과 역할 (0) | 2015.03.31 |
UX 인력의 자질과 책임 (0) | 2015.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