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은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1. 지피지기
지피 : 경쟁사가 처한 상황이나 환경, 제품이나 서비스 전략에 대한 이해
지기 : 자사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전략, 조직 문제, 인사 문제, 자금력, 기업문화 등의 상황에 대한 이해
- 즉, 자사와 타사를 (비교하여) 철저히 분석하고 외부 환경인 정치 및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소비자 트렌드, 사회적인 이슈 등에 대비함으로써 경쟁우위에 설 수 있다.
-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내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계획을 세운다.
#2 기업의 전략은 크게 세 가지이다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 가장 상위에 있는 전략으로 비즈니스의 범위와 전체적인 목표를 포함하고 있다.
- 기업 사명문Mission Statement라고도 불린다.
기업의 존재 이유
기업이 추구하는 미래의 모습을 제시
장기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
하위 전략의 버팀목
사업 전략Business Strategy
- 기업 전략(목표)를 토대로 각 사업부 별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이 담겨 있다.
시장에 내놓을 서비스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운영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
다양한 조사가 이루어지는 단계
- 기업 전략(목표)를 토대로 각 사업부 별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이 담겨 있다.
실행 전략Operational Strategy
- 사업부를 이루는 각 기능부서별로 어떻게 사업 전략의 전략 방향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세부적인 실행방법을 마련하는 단계
인력에 대한 계획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
일정에 대한 계획
- 사업부를 이루는 각 기능부서별로 어떻게 사업 전략의 전략 방향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세부적인 실행방법을 마련하는 단계
순서는 기업 전략 → 사업 전략 → 실행 전략 순서대로 구체화되어 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UX 전문가는 이러한 기업의 Strategy 전략 수립 과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UX 만족의 목표와 기업의 사업 전략 목표가 일치하는 방향으로 → user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3 사용자 니즈 + 비즈니스 가치 = (기업)전략 → object
- 철저한 사용자 니즈를 조사, 파악하면 그 전략을 더욱 탄탄하게 할 수 있다.
- 따라서 UX 실무자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전략 과정에 대해서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 여러 기능이나 정보 중에서 우리의 목표와 일치하기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경쟁사와 차별화할 점은 어떤 부분이 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조사의 역할과 과정 (0) | 2015.04.10 |
---|---|
UX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 (0) | 2015.04.07 |
UX 전문 조직 구성과 역할 (0) | 2015.03.31 |
UX 인력의 자질과 책임 (0) | 2015.03.30 |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0) | 2015.03.26 |